본문 바로가기
올바른자녀교육

자녀의 잠재 능력 찾기

by 아신 2011. 7. 14.

 자녀의 잠재 능력 찾기

자녀의 잠재 능력 찾기

1. 다음 질문을 읽고, 자기 자녀에게 꼭 맞는 것에는 ○표, 약간 맞는 것에는 △표, 또 a, b, c 중에서도 자기 생각과 같은 것 하나에 ∨표를 하시오

( ) ① 먹는 것을 보통 남보다 두 배 먹는다.

( ) ② 수업 시간 중에 꾹 참고 조용히 있지 못한다.

( ) ③ 길을 잃었을 때 남에게 묻기보다 돌아다니며 찾는다.

( ) ④ 스포츠나 게임에서 지면 아주 분하게 여긴다.

( ) ⑤ 휴일에는 집에 있는 것보다 밖으로 나가는 일이 많다.

( ) ⑥ 체육 시간이 제일 즐겁다.

( ) ⑦실패하거나 싫은 일이 있다 하더라도 끙끙 고민하지 않는다.

( ) ⑧ 아침에 창문을 여니 하늘은 흐려 있고, 눈이 흩날리기 시작하는 광경을 보았을 때,

( ) a. 오늘은 눈이 많이 올 것 같구나.

( ) b. 와! 눈 세계가 되어 온 세상이 깨끗하게 될 것 같구나.

( ) c. 학교에 갈 수 있을까?

( ) ⑨ 남에게 심한 농담이나 빈정대는 말을 한 적이 있다.

( ) ⑩‘왜 1 더하기 1은 2가 될까?’와 같은 자질구레한 일을 늘 곰곰히 생각한다.

( ) ⑪ 사람이 별로 하지 않는 이상한 취미에 빠져 있다.

( ) ⑫ 소설, 연극, TV 연속극의 줄거리를 잘 생각하기도 한다.

( ) ⑬ 친구들과 놀러갈 때나 여행할 때, 계획을 세우는 일을 한다.

( ) ⑭ 재미있는 일이나 신기한 일을 곧 해 보고야 만다.

( ) ⑮ 같은 길을 왕복하기보다는 다른 길을 찾아서 걷는 것을 좋아한다.

16 화려한 옷차림에 눈부신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한 젊은 미인을 보고

( ) a, 저 목걸이가 가짜 아닐까?

( ) b, 옷에 잘 어울리는데.

( ) c, 값이 얼마 정도나 될까?

( ) 17.시험이 닥쳐와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 ) 마음에 드는 것을 사고 싶을 때 자세히 살펴본다.

( ) 18.무엇을 시작할 때 그것을 철저히 점검한다.

( ) 19.이미 본 TV 내용에 관해서 자세한 것까지 기억한다.

( ) 20.어떤 일도 완벽하게 하지 않으면 마음이 놓이지 않는다.

( ) 21.공부할 때 시간 가는 줄도 모를 만큼 열중한다.

( ) 22.손재주가 있어 작은 일도 솜씨 있게 해낸다

23학교에 가려고 대문을 열고 나가, 하늘을 보니 잔뜩 흐려 있다.

( ) a, 절대 비가 오지 않을 것이니 염려 없다.

( ) b, 비가 오면 그뿐이다.

( ) c, 준비 삼아 우산이나 가지고 갈까.


2. 응답이 끝났으면 여덟 문제씩 세 영역으로 나누어, ○표 와 a는 2점, △표와 b는 1점으로 계산하여 점수를 내어 다음 선상에 표시하고 연결해보자.

·활동성 (질문 ① ∼ ⑧)
발상력 (질문 ⑨ ∼ ?)
· 집중력 (질문 ? ∼ )
▶ 작 성 예 ◀◀
활동성
발상력
집중력
위의 경우 어느 사람의 잠재능력의 평점이 활동성 10, 발상력 6, 집중력 6으로 나와서 -----의 방향으로 표시되었다면 이 사람은 활동은 우수하나 무엇을 생각하는 능력(발상력)이나 집중하는 능력은 부족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3. 자녀의 체크 그래프를 놓고 자녀와 토론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