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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벡의우울증의 인지치료

by 아신 2019. 1. 27.

벡은 우울증이 내부로 향한 분노로부터 기인된다는 관념에 도전해 우울증을 “우울증 내담자의 부정적 사고의 내용과 사상의 편향된 해석”에 초점을 두고 다루었다.

1)우울증의 인지모형


➊ 인지삼제 (認知三題, Cognitive triad)


첫째 요소는, 내담자가 자신에 대한 부정적 관념을 갖는 것이다. 그들은 상황적인 설명을 고려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불완전한 자신의 단점을 비난한다. 그들은 자신이 행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자질이 부족하다고 확신한다. 둘째 요소는, 부정적인 방식 내에서 자신의 경험을 해석하는 경향성이 있는 것이다. 우울증인 사람은 그들의 부정적인 결론에 따르는 어떤 사실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요소는, 우울한 사람은 미래에 대해 부정적인 관념을 갖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현재의 어려움이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미래에 대해 실패만을 예측한다.  인지모형에서는 우울증의 기타 징후나 증상들, 동기적 증상(e.g. 의지의 마비, 도피 혹은 회피 욕구 등), 의존성의 증가 , 우울증의 신체적 증상은 부정적 인지 양상이 활성화되어 나타난 결과라고 본다.


➋ 우울증적 사고의 구조적 조직화


우울모형의 두 번째 주요 요소는 도식이라는 개념이다. “도식”이라는 용어는 비교적 안정적인 인지패턴을 가리키는 말이다. 개인이 어떤 상황에 직면하면 그 상황과 연관된 도식이 활성화된다. 이 때 어떤 도식이 활성화되느냐에 따라 경험을 구조화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➌ 잘못된 정보 처리


우울한 사람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체계적인 사고의 오류가 있어 부정적 사고의 타당성에 대한 내담자의 신념이 유지된다.(임의적 추론, 선택적 추상화과일반화 = 과잉 일반화, 과장과 축소 = 의미 확대 및 의미 축소, 개인화, 흑백논리, 이분법적 사고)


*우울증 내담자는 미성숙한 사고를 한다고 보는데, 그들은 비차원적 ․ 전반적, 절대적 ․ 도덕적, 불변적, 성격적 진단, 불가역성의 사고를 한다. ( 성숙한 사고 : 다차원적, 상대적 ․ 비판단적, 가변적, 행동적 진단, 가역성)


➍ 우울증의 소인과 촉발 요인


인지모형은 우울증의 소인에 관한 가설을 제공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 이론에서는 초기 경험들이 자신, 미래, 세계에 대한 부정적 개념을 형성하는 데 기초를 제공한다고 제안한다. 부정적 도식은 잠재해 있다가 부정적 태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였던 초기경험과 유사한 특정 상황에 의해 활성화 될 수 있다. 인지구조의 특성상 그 개인이 특정 유형의 상황에 특별히 민감하지 않다면, 불쾌한 생활상황 - 그것이 극단적으로 혐오스러운 것이라 할지라도 - 이 필연적으로 우울증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보통 사람들은 외상적인 상황에 처해도 삶의 여타의 비외상적 측면에 대해 여전히 흥미를 유지하며 이를 현실적으로 평가한다. 반면 우울성향을 가진 사람은 외상적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그 사고가 현저하게 위축되며 부정적 사고가 삶의 모든 측면에 대해 발달된다.


➎ 교호적 상호작용 모형


한 개인이 우울증에 빠져들게 되면 중요한 타인과의 접촉을 회피할 수 있는데, 이렇게 일단 고립되면 “중요한 타인”들은 이에 대해 거부나 비판 반응을 보일 수 있고, 이는 다시 그의 자기거부 또는 자기비판경향을 활성화시키거나 악화시키게 된다. 그 결과로 형성되는 부정적인 개념화는 환자를 더욱 고립상태로 이끌 수 있다. 이러한 악순환이 계속되어 나중에 내담자는 무감각해질 수도 있다. 한편 조화로운 대인관계는 우울의 증상을 완화해줄 수 있다. 강력한 사회적 지지체계는 수용,존경, 애정에 대한 강한 증거가 되므로, 내담자가 스스로 격하시키는 경향이 줄어들게 된다. 물론 내담자들에 따라 악화나 완화되는 정도가 상당히 다르다.


(2)우울증의 인지치료 수행을 위한 전제조건


➊ 우울증 내담자를 치료하려는 심리인지 심리상담/치료자는 우울증이라는 임상적 증후군을 확고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내담자의 정신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개인사 자료를 얻는데 필요한 면접기술도 갖춰야 한다. 또한 무수한 임상적 표현양상들, 임상적 경과와 결과의 추이 등에 대해서 철저히 알고 있어야 한다. 우울증에는 여러 가지 변별적 특징이 있기 때문에, 한 가지 측면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기타 정동적 ․ 인지적 ․ 행동적 ․ 생리적 요소들을 무시하면 안 된다.


➋ 우울증에는 자살이라는 치명적인 문제가 존재하므로 임상가는 자살 의도가 있는 내담자를 알아내고 자살위험을 판단할 수 있는 전문적 기술이 있어야 한다.


➌ 인지인지 심리상담/치료자가 되기를 열망하는 사람은 우선 좋은 심리인지 심리상담/치료자가 되어야 한다. 관심과 수용, 동정 등의 인간적 분위기로 내담자를 대할 수 있는 능력과 같은 특성을 지녀야 한다.


➍ 지속적인 슈퍼비전을 포함한 집중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3) 우울증의 인지치료 기법


벡의 인지치료에서 사용하는 기법은 매우 다양하다. 그 이유는 인지 치료가 내담자의 구체적인 호소 증상을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며, 각각의 증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법들을 폭넓게 구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벡은 우울한 내담자를 다루는 치료접근에서도 문제영역과 내담자들이 말하는 증상의 원인에 초점을 맞추며 여기에는 다양한 기법들이 포함된다.


➊ 소크라테스식 질문 (e.g. "노력해서 잃게 되는 것이 무엇입니까? 당신이 수동적이면 기분이 더 나빠질 것 같습니까? 노력하는 것이 의미 없다는 것을 어떻게 압니까? )


➋ 활동계획표


활동계획표의 사용은 내담자의 동기 상실, 미 활동성, 우울사고에의 집착에 대항하도록 돕는다. 시간단위로 내담자의 시간계획을 짜는 기법은 일정 수준의 활동량을 유지하고 비 활동성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방지 한다. 더욱이 구체적인 목표 지향적 과제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내담자의 기능적 잠재력을 현실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구체적 자료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계획을 수행하는데 필요 하는 동안 떠오르는 부정적인 생각을 관찰하여 보고하도록 격려하며 이런 생각들은 다른 역기능적인 인지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다루어야 한다. 활동계획표라는 이 과제를 부과하는데 있어 인지 심리상담/치료자는 내담자가 매일 얼마나 많이 혹은 얼마나 잘 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관찰하는 것 일 뿐이라는 첫 목표를 분명하게 언급해야 계획된 과제를 시도하는 것과 관련된 부정적인 생각을 막아줄 수 있다. 활동계획에서 내담자가 성공을 체험해 더 낙관적이 되도록 하려면 내담자들에게 먼저 쉬운 과제를 완수하게 한다. 중요한 점은 무엇이든 하는 것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좋은 감정을 낳을 것이라는 가정에 대해 심리상담/인지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가 협력한다는 것이다.


다음사례는 인지 심리상담/치료자가 구체적인 과제 중에 어떻게 장보기에 대한 무망 감을 찾아내는가를 보여준다. 그런 다음 그 과제에 대해 떠오른 각각의 문제를 구체화하고, 평가하고, 그에 반응한다. 마지막으로 인지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는 ‘모든 것’이 한 번에 이루어질 수는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목표의 한 측면을 달성하도록 계획을 만든다.


48세의 심한 우울증이 있는 다섯 아이의 어머니가 다음과 같이 보고하였다 ‘나는 장을 볼 수 없어요. 다음 끼니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장을 볼 수 없는 이유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되었다 ‘다섯 아이가 제각기 식성이 이상하고, 이를 모두 고려할 수 없다’, ‘언제 남편이 집에 올지 모르고, 그래서 무엇을 사야 할지 모르겠다.’ ‘내가 사려던 것을 가게에 가면 잊어버린다.’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매일 다음날치 장보러 가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하십니까?


내담자: 예. 그러나 전 한 번에 한 달 치 장을 보곤 했어요.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매일 장보는 것이 당신이 했던 것보다 “효율적”이진 않겠군요. 그렇지만 당신이 잘 꾸려나가던 때와 비교해서 현재 매일 장보는 것의 가치를 너무 간과하고 있군요.


내담자: 그래요.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하루 한 시간씩 장보는 계획을 짜봅시다. 어떤 시간이 가장 좋습니까?


내담자: 11시에서 12시 사이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좋아요. 11시-12시 칸에 “장보기”라고 써넣습니다. 장보는 데 세 가지 문제 즉, 잊어 먹는 것, 개인마다 식성이 다른 것, 예측할 수 없는 식사 인원이 있는데, 우선 잊어버리는 것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겠습니까?


내담자: 장볼 목록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어요.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그럼 매일 11시-12시 사이에 목록 만드는 일을 해야 하겠군요.


내담자: 그렇죠.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다음으로, 모든 식구가 좋아하는 식단이 있습니까?


내담자: 예, 햄버거, 치즈, 샐러드. 그렇지만 이런 음식을 만들어 먹는 데 질렸어요.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식성을 바꾸는 것은 장보기와는 다른 문제죠. 지금은 장보기를 다룹시다. 때가 되면 다른 문제를 다루어 보죠.


내담자: 좋아요. 매일 햄버거와 샐러드를 내놓죠.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다음으로, 매끼 같은 것을 살 것이니 몇 사람이 저녁을 먹을 것이지는 문제가 되지 않겠군요. 남은 음식은 다음날 먹으면 될테니.


내담자: (웃으며) 그래요.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매일 한 시간씩 장을 보는 계획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시겠습니까? 그 시간에 당신이 한 행동을 정확히 기록하시고 장보는 동안 떠오르는 부정적인 생각을 반드시 기록 하십시오.



cf) 숙련도와 즐거움 기법


인지 심리상담/치료자가 매일 일정 시간 동안 특정한 즐거운 활동에 참여하도록 과제를 부과하고 그 활동을 할 때 기분의 변화나 우울사고의 감소를 기록하도록 한다. 내담자가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때에는 각 활동의 숙련도(M)와 즐거움(P)을 기록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숙련도(M)는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때 느끼는 달성감, 즐거움(P)은 그 활동과 관련된 즐거운 감정을 말한다. 숙련도와 즐거움은 5점 척도로 평정할 수 있으며, 0점은 아무런 숙련도나 즐거움이 없을 때, 5점은 숙련도와 즐거움이 최대일 때 평정 된다 이 기법은 내담자의 이분법적 사고를 줄이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활동계획과 숙련도, 즐거움 평정은 인지적  왜곡을 찾아내고 수정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 한다 나아가 더 이상 즐거움을 주지 못하는 활동들은 고립시키고 대체시킬 수 있다.


다음의 인상적 사례는 활동계획이 부정적 사고를 확인하고 수정하는 데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보여 준다 과제가 흔히 절대적인 혹은 완벽주의 적인 기준을 끌어낸다


         토요일                                                                 M         P

         오전 8:00-9:00             일어나서 옷을 입고 식사함         1         1


              9:00-12:00            부엌 도배                               0         0


         오후 12:00-1:00            점심 식사                              0         0


              1:00-3:00              TV시청                                  0         0



내담자의 보고는 아침식사가 약간의 즐거움을 주었고 단지 기상하는 것에서 성취감을 느꼈음에도 불구하고, 나머지 활동은 아무런 즐거움이나 성취감을 주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매우 우울함에도 부엌을 도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는 사실에 대해 인지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는 이야기 해본다.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부엌에 도배한 것에 아무런 성취가을 경험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내담자: 꽃무늬가 약간 어긋났어요.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일을 마치기는 했군요.


내담자: 아니요. 옆집 일을 도와주었습니다.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그 사람이 일을 거의 했나요?


내담자: 아닙니다. 내가 거의 도맡아 했습니다. 그는 도배를 해본 적이 없습니다.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잘못된 것이라도 있었나요 풀을 엎질렀다든지, 도배지를 못 쓰게 만들었다든지, 아니면 쓰레기를 많이 남겼다든지?


내담자: 아닙니다. 아니에요. 단지 꽃무늬가 맞지 않았다는 것이 문제였을 뿐입니다.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그래……. 완벽하지 못했기 때문에 점수를 전혀 줄 수 없다는 거군요.


내담자: 에…….그렇죠. /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얼마나 어긋났죠. /내담자: (손가락을 약 1/8인치 정도 가리키며)대충 이만큼.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모두 그랬나요?  /내담자: 아니요……. 두어 장정도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면 장 중에서? /내담자: 약20~25장.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누가 알아차린 사람이 있습니까? /내담자: 아니요. 사실 옆집 사람은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당신의 무인도 보았나요? /내담자: 예, 그녀도 감탄했지요.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물러서서 볼 때 그 잘못된 부분을 볼 수 있었습니까? /내담자: 에…….사실 그렇진 않았습니다.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그렇다면 당신은 도배일 중 매우 작은 잘못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주었군요. 그런 작은 잘못으로 인해 당신의 노력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 이치에 맞는다고 생각하십니까?


내담자: 그렇지만 완벽하게 했어야만 했는데.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만일 당신 이웃이 당신 부엌을 그 정도로 도배하였다면 뭐라고 하시겠습니까?


내담자:.. 정말 멋지군요!



➌ 점진적 과제 부여


대개 우울증 내담자들은 자신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든지 그 과제를 할 수 없다는 신념에 사로잡혀 있다. 큰 과제를 작은 부분이나 단계로 나누고 거의 확실하게 달성할 수 있는 비교적 쉬운 단계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지 심리상담/치료자는 “난 할 수 없어”라는 자동적인 사고로 인한 내담자의 강한 포기경향을 피하기 위해서 주의 깊게 적당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성공적인 시도 후에 인지 심리상담/치료자는 내담자와 성취에 대해 토론하고 내담자가 그 성공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➍ 인지적 시연 기법


심리상담/인지 심리상담/치료자는 대개 내담자가 자신의 책임능력을 목록화하고, 우선순위를 매기고 현실적인 행동계획을 세우도록 도와야 한다. 그러한 계획의 이행이 때로 자기 패배적인 사고에 의해 억제되기 때문에, 심리상담/인지 심리상담/치료자는 부정적인 사고를 규명하고 변화시키는 인지적 시연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인지적 시연”은 내담자에게 어떤 과제를 완료할 때까지 매 단계를 순서대로 상상하도록 요구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 절차는 내담자에게 그 활동에 필수적인 세부 사항들에 주의를 기울이게 하고 정신이 오락가락 하는 경향을 줄이도록 한다. 더 나아가 각 단계를 시연하게 함으로써 내담자는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미리 프로그램 된 체계를 갖추게 된다. 인지적 시연의 또 다른 목적은 과제의 성취를 방해할 수 있는 잠재적인 인지적 행동적 환경적 “장애물”을 알아내는 것이다 인지 심리상담/치료자의 주요 계획은 원치 않는 실패 경험을 하기 전에 그런 문제를 찾아내서 해결책을 강구하는 것이다.


➎  역할연기


역할연기는 단순히 인지 심리상담/치료자나 내담자가 어떤 역을 맡고 그 역에 따라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말한다. 역할연기는 내담자에게 또 다른 관점을 보여주거나 적절한 정서표현을 방해라는 요인을 명료화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이 기법은 내담자의 인지적 왜곡이나 임의적 추론을 분명하게 보여주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특히 대부분의 우울한 사람들의 특징인 자기-비판(나약함, 부적절함, 책임능력 부족 등의 자기-증오)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심리상담/인지 심리상담/치료자는 “반드시 그래야만 한다는 것”이 자기-증오나 우울을 유발하게 되는 것에 대해 내담자와 토론할 수 있다.


역할연기의 예)


20세의 여자 내담자가 한 백화점에서 옷을 사면서 당황해 “창피했던 경험”을 보고하였다 고른 옷이 너무 맘에 안 든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점원에게 물건값을 적게 지불하였다 점원이 돈을 더 달라고 하자 내담자는 “이 사람이 날 바보로 생각할 게 틀림없어 난 너무 멍청해”라고 결론지었다 인지 심리상담/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점원의 역할을 하도록 요청하고 점원의 입장에서 관찰하여 결론을 이끌어보라고 지시하였다


내담자- (점원역을 하며) 음, 매우 당황해서 돈을 잘못 낸 여자를 보고 있어. “모든 사람이 실수를 한다”고 말해서 그녀를 안심시켜 줄까?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점원이 당신을 안심시키려 하지 않았으면서도 그와 비슷한 결론을 내리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내담자- 음, 만약 그녀가 날 안심시키려고 했다면 충격을 받았을 거예요. 그렇죠. 점원이 그렇게 이해심이 깊을 순 없어요.. 그건 얼간이 같은 짓이었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나 자신을 볼 수 있어요.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잠원이 당신의 실수를 이해하지 못했다는 증거가 있습니까? 무슨 말이라도 했었나요? 기분 나쁘다는 식으로 행동하던가요?:


내담자:  아니요. 실제로 그녀는 매우 인내심이 있었어요. 미소를 짓기도 했는데, 그렇지만 그게 날 더 바보처럼 느끼게 했어요.


인지 심리상담/치료자- 지료가 더 없이는 그녀의 반응에 대한 면백한 결론을 내리기는 힘들겠군요. 그러면 당신이 실수를 했을 때 자신을 바보라고 보는 당신의 경향을 다루어 봅시다. 나중에 점원이 당신에게 비난하는 식으로 행동했을 때 어떻게 반응할 수 있었는지를 연습해봅시다.


➏ 유머


유머는 자연스럽고, 내담자가 자신의 개념이나 생각을 객관적으로 관찰 하도록 하며, 내담자가 자신을 비하하거나 조롱한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사용된다면 유용하다. 이 유머를 통해 인지 심리상담/치료자는 상황의 풍자적인 면을 분명하게 보여줄 수 있으며, 만약 내담자들이 짧은 순간만이라도 어떤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으면 그것이 그들의 슬픔에 대한 교정수단이 될 수도 있다.


❼ 대안적 해결 방법 찾기


우울증 내담자들의 폐쇄적인 논리와 추론체계는 내담자가 자신의 인지로부터 거리를 유지하고 경직된 그의 사고방식과 주제들을 확인할 때 개방된다. “대안 탐색”, 내담자 문제에 대한 다른 해석이나 문제해결방법들을 찾아 적극적인 검토를 할 때, 이전에 해결될 수없다고 지각되었던 문제들이 ‘재개념화’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은 효과적인 문제해결의 주춧돌이 된다. 내담자가 어떤 문제에 대해 대안적 관점을 발달시킬 수 있다면, 대안적 행위 과정도 발달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내담자는 더 좋은 감정을 느끼게 될 뿐만 아니라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행동하게 된다.


다음 예는 대안적인 기법을 적용하거나 인지에 대한 반응자로서 개고간적인 제삼자를 이용하는 것을 예시하고 있다.


다음은 심한 우울증으로 인해 최근에 병원에서 해고된 24세의 간호사가 제시한 기록이다.


  사건                    감정                  인지                 다른 가능한 설명

내가 병원에서          불안하다.          짐은 나를 사지           *그는 정말 나를 돌본다. 


해고된 직후,                              절단한 내담자로 생         *그는 내가 병원에 가기 전보다 좋아


파티에서 짐은 내게                       각한다. 정말 그가          보인다는 것을 알았고 역시 더 기분이


“기분이 어때?”라고                       염려할 만큼 나는           나아졌는지 알고 역시 기분이 나아졌는


물었다.                                  나쁘게 보임에 틀림없다.     지 알고자 하였다.


(4)인지치료의 한계


이 치료는 단극성, 비정신병적, 우울 외래 내담자에게서만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 따라서 양극성 우울증과 퇴행이 심하거나 자살위험이 높은 내담자들에게는 효과를 이끌어 내기 어렵다.


(5)인지치료를 하면서 빠지기 쉬운 함정


➊ 치료적 관계를 경시하는 것 : 인지 심리상담/치료자들은 기법에만 몰두할 것이 아니라 내담자와 적절한 치료적 관계를 맺어야 한다. 내담자의 감정반응 표현의 중요성, 내담자의 습관적인 의사소통양식, 우울증의 결과 나타나는 내담자의 대인관계 수행상의 곤란, 거절과 무관심 또는 낙심으로 해석될 수 있는 행동이나 말에 대한 내담자의 과도한 민감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➋ 양식화 ․ 변덕스러움 ․ 지나치게 조심스러움 : 자신의 역할모델을 그대로 모방하는 경우, 많은 기법들을 마구 적용하는 태도, 내담자를 지나치게 조심스럽게 대하여 침묵으로 도피하거나 표준적인 치료 프로토콜을 기계적으로 따르는 경우등이 있다.


➌ 지나치게 환원적이고 단순화시킴 : 인지모형이 매우 복잡한 장애를 소수의 개념들로 환원시키고자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내담자 개개인은 각자 독특한 양상을 나타내므로, 모든 내담자에게 똑같이 체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표준형식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지나치게 구체적으로 되는 것과 추상적으로 되는 것 혹은 미시적으로 보는 것과 거시적으로 보는 것 사이의 중용을 취할 필요가 있다. 인지치료는 총체적인 접근이면서도, 분명하고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계로 순서적으로 적용되는 것이다.


➍ 지나치게 설교적이거나 과도하게 해석적임 : 인지 심리상담/치료자가 자신의 이론을 설교하거나 내담자의 생각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말하는 것은 요구적인 속성으로 인해 인지 심리상담/치료자의 신념에 합치하는 자료를 만들어내고, 위장된 호전을 보여줄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호전이 역전되며 재발할 가능성이 많다. 때로 인지 심리상담/치료자가 교육자적 역할을 맡아서 우울증과 인지치료의 특성들을 설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인지 심리상담/치료자는 자신의 설명이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져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➎ 지나치게 피상적임 : 물론 비현실적인 자동적 사고의 수정이 치료의 중요 요소이지만, 경험에 대한 의미의 전체성도 중요하다. 때로는 사람들이 상황에 부여하는 의미는 충분히 확인된 것이 아닐 수 있으며, 인지 심리상담/치료자에 의해 도출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즉각적인 자동적 사고의 원 자료에만 의존한다면 인지 심리상담/치료자는 중요하면서도 예기치 못한 의미 즉, 내담자가 예상하고 있는 결과를 놓치게 된다. 인지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는 이러한 의미와 예기된 결과의 밑에 깔려있는 가정들을 탐색해야 한다.


➏ 우울증 내담자들에게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것 : 우울한 사람의 행동을 경멸적으로 이해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내담자의 신념에 사로잡혀서 포기하거나, 동기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내담자의 현상적 세계에 들어감으로써 인지 심리상담/치료자는 저항이 그가 현실을 이해하는 방식의 불가피한 결과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❼ “지적통찰”을 받아들이는 것 : 인지 심리상담/치료자는 내담자가 인지 심리상담/치료자의 공식화를 “감정적으로”가 아니라 지적으로 믿고 있다고 말할 때 이 말에 오도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출처 : 에릭슨의 최면과 NLP 그리고 영성
글쓴이 : 밀턴 에릭슨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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